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 정보, 셀프 인테리어 팁, 셀프 리모델링 용어-2

by 슈르르잠 2020. 9. 10.

saenghwaljobjisik.tistory.com/19

 

아파트 셀프 인테리어 정보, 셀프 인테리어 팁, 셀프 리모델링 용어

아파트 셀프 인테리어, 셀프 리모델링을 꿈꿔보셨거나, 지금 그 꿈을 실현할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 저는 이번에 아파트를 매입하며 나만의 집을 갖기 위해 셀프 인테리어를 계획하게 되었습�

saenghwaljobjisik.tistory.com

지난 글에서는 셀프 인테리어 용어 중 '턴키', '반셀프', '셀프 인테리어'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팁과 견적을 얻을 수 있는 카페 및 사이트를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반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할 수 있는 항목들이 어떠한 게 있고, 선택지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오늘의 집 사이트견적 계산 페이지를 참고하였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종합 인테리어, 즉 턴키 방식의 리모델링은 보통 평당 단가를 계산합니다.

 

서울에서 평당 100만원 정도면 굉장히 싼 가격이나, 가장 저렴한 자재, 가장 보통의 디자인을 택해서 리모델링이 이루어질 거에요 ㅠㅠ

 

내가 원하는 세련되고 깔끔한, 최신의 트렌드에 맞는 리모델링을 원하신다면 평당 150~200만원은 주셔야 할 거에요..!!

 

저는 처음 사는 아파트(24평)이고, 향후에 넓은 평수에 이사갈 마음이 있으므로 처음부터 이렇게 큰 돈을 쓰고 싶지 않았어요~

 

 

도배합지, 실크, 합지+실크로 나뉩니다.

 

합지는 비교적 저렴한 일반 도배지이고, 실크는 합지에 비해 비싸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전체를 실크로 하면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살아나겠지만, 가격이 많이 올라가겠죠?

 

그래서 평소 생활을 많이 하는 주방, 거실 공간을 실크로 하고 방은 합지로 하는 방식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도배지를 바꾸는 대신 페인트를 칠해서 사용하는 셀프 인테리어도 유튜브에서 본 적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바닥재는 크게 장판마루로 나뉩니다.

 

장판은 얇은 장판을 깔면 마루보다 저렴하고, 두껍게 깔면 마루 가격만큼 하지만 소음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키우거나 아이가 있는 경우, '소리잠' 장판을 많이 사용하신다고 하더라고요.

 

요즘에는 장판도 대리석 모양, 원목 모양 등 자기 취향대로 고를 수 있어서 저렴한 비용으로 새 집에 사는 효과를 얻을 때 좋습니다!

 

다만, 장판열에 약해 뜨거운 물건을 올려놓으면 녹을 수 있고, 장판 전체를 갈지 않는 이상 그 부분만 보수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ㅠㅠ

 

마루는 여러분이 잘 아시는 그 마루입니다.

 

종류는 강마루, 강화마루, 원목마루 정도로 나뉘는데요. 요즘은 강마루를 많이들 사용하신다고 합니다.

 

차이점은 유튜브에서 전문가를 통해 들으시는 게 좋겠죠 ^^;;??

 

강마루는 장판에 비해 비싸지만 가구에 의한 눌림이 없어 관리가 용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쉽게 깨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이 강마루로 되어있는데 두꺼운 옷걸이 잘못 떨어뜨리면 강마루에 깊은 흠집이 생기더라고요 ㅠㅠ

 

 

주방 인테리어는 정말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요.

 

기존에 있던 상부장, 하부장이 디자인은 괜찮은데 색상이 좀 별로인 거 같다면, 페인트를 칠하거나 필름지를 부착하여 전혀 다른 분위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색상을 바꿨는데 상판의 색깔이 이상하거나 매치가 안된다면, 상판만 교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상부장과 하부장을 아예 철거하고 새로운 상부장, 하부장을 짜는 것도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상부장을 철거하고 무지주 선반 등으로 꾸미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상부장 하부장의 문짝만 바꾸는 리모델링 방식도 있습니다. 기존 틀은 그대로 두고 문짝의 디자인 및 색상을 바꾸는 방식이지요. 전부 철거하는 방식보다 당연히 더 저렴합니다.

 

직접 내가 줄자로 치수를 재서 문짝을 주문하고 직접 교체하는 셀프 인테리어 시공이 있고, 업체가 직접 와서 상부장 하부장 실측을 하고 문짝을 제작하여 시공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또한, 후드 교체, 인덕션 교체, 수전 교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주방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베란다 타일 교체, 방 도어 교체, 현관 신발장 교체 등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부수적인 셀프 인테리어가 존재합니다~!

 

알면 알수록 한계가 없고, 뭐든지 가능한 셀프 인테리어의 세계!!

 

사부작 사부작 내 집을 스스로 꾸며보아요!

댓글